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0320 존 맥스웰 <꿈이 나에게 묻는 열가지 질문>

독서생활

by 캐뤼 2019. 3. 22. 22:45

본문

요즘 스푼라디오를 통해서 매일 책을 읽고 있는데..

세번째 책 존 맥스웰의 <꿈이 나에게 묻는 열 가지 질문>에 나오는 드림테스트다.

꿈이 있다면, 혹은 꿈을 가져야한다고 생각한다면.. 한번쯤 해봐야할 질문..


========================


드림테스트

드림테스트는 많은 사람이 자신의 꿈을 테스트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개발한 것이다. 각 질문 아래에 있는 세 개의 보기에 그렇다또는 아니다로 대답하라. 테스트를 마치면 당신을 잘 아는 사람 세명에게 평가해달라고 도움을 구하라. 아직 그 세 사람에게 당신의 꿈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말하라. 그리고 각 질문을 토대로 당신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라. 또 당신이 그 꿈을 이룰 승산에 대해 1(매우 희박)에서 10(매우 확신)까지 종합점수를 매겨달라고 하라.

 

소유권에 대한 질문 : 내 꿈은 정말로 나의 것인가?
A. 내 꿈을 이뤘을 때 세상에서 가장 기뻐하는 사람은 바로 나일 것이다.
B.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비롯한 다른 사람과 내 꿈을 공개적으로 공유한다.
C. 다른 사람이 내 꿈에 이의를 제기하더라도 나는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명료성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분명하게 보고 있는가?
A. 내 꿈의 요지를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B. 내 꿈에 대한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다. (, ‘어떻게가 아닌 무엇을일 때)
C. 내 꿈의 특징과 목표 등을 이미 글로 분명하게 묘사해놓았다.

현실성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이루는 데 내 통제권 안의 요소들에 의존하는가?
A. 나의 가장 뛰어난 재능이 무엇인지 알고, 내 꿈을 이루는 것이 그 재능에 크게 달려 있음을 안다.
B. 현재 습관과 일상은 내 꿈의 잠재적 성공에 공헌하고 있다.
C. 내가 운이 없거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고 반대하며, 어려운 장애물에 부딪히더라도, 내 꿈은 반드시 실현되리라 믿는다.

열정에 대한 질문 : 내 꿈은 내가 이를 따를 수밖에 없게 하는가?
A. 내 꿈이 이뤄지는 것보다 더 바라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다.
B. 나는 매일 내 꿈에 대해 생각하고, 이를 생각하면서 잠이 들고 잠에서 깬다.
C. 이 꿈은 나에게 적어도 일 년 이상 한결같이 중요했다.

진로에 대한 질문 : 내 꿈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 있는가?
A. 꿈을 어떻게 달성할지 전략계획을 이미 세워놓았다.
B. 의견을 듣기 위해 내가 동경하는 세 명과 계획을 나누었다.
C. 이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우선순위와 일하는 습관을 대대적으로 바꾸었다.

사람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었는가?
A. 내 주변 사람들은 내게 영감을 주고, 나의 강점과 약점을 정직하게 말할 수 있다.
B. 꿈을 달성하기 위해 나의 능력을 보완해줄 재능이 있는 사람들을 모았다.
C. 다른 사람들에게 내 꿈의 비전을 전달해 그들과 꿈을 공유했다.

대가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이루는 데 기꺼이 대가를 치르겠는가?
A. 내 꿈을 이루기 위해 이미 치른 대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B.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다음은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할지 이미 고려해뒀다.
C. 내 꿈을 좇는다는 이유로 가치를 양보하거나, 건강을 망치거나, 가족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끈기에 대한 질문 : 내 꿈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가?
A. 꿈을 좇으면서 극복한 장애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B. 꿈에 가까이 다가가는 데 사소한 일일지라도 매일 열심히 실천한다.
C. 꿈을 달성하기까지 성장하고 변화하기 위해 어려운 일도 기꺼이 수행할 것이다.

성취에 대한 질문 : 내 꿈을 향해 나아가면서 만족을 얻는가?
A. 내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면 나의 이상도 포기할 것이다.
B. 꿈은 나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그것을 이루기 위해 몇 년, 혹은 몇십년 동안 기꺼이 노력할 것이다.
C. 실패하더라도 꿈을 추구하는 과정이 즐거워 내가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의미에 대한 질문 : 내 꿈이 타인을 이롭게 하는가?
A. 내 꿈이 실현되었을 때 이로울 특정 타인의 이름을 댈 수 있다.
B. 내 꿈을 성취하기 위해 나와 생각이 같은 사람들로 팀을 꾸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C.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내가 하는 일은 5, 20, 혹은 100년 후에는 중요해질 것이다.

 

모든 보기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당신의 꿈이 결실을 얻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 질문 아래의 보기에 아니오라고 대답한 것이 한 개 이상 있다면 당신은 그 질문과 관련해 자신의 위치를 솔직히 돌아볼 필요가 있다.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 질문에 해당하는 각 장의 끝에서 다시 연습해보자.

또한 당신의 테스트를 평가할 세 명과도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그들의 대답이 당신의 것과 일치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들의 의견을 물어보라. 또한 당신에 대해 그들이 평가한 종합점수를 보라. 점수가 10점보다 낮다면, 당신이 10점을 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그들에게 물어보라. 이를 듣고, 받아 적고, 명료한 질문을 하라. , 자신을 변론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대답을 들었다면 자신의 패턴을 찾고, 경영컨설턴트 젝 로젠블럼의 말을 명심하라. “만약 어떤 사람이 당신을 보고 말이라고 한다면, 그 사람은 분명히 제정신이 아니다. 하지만 세 사람이 당신을 보고 말이라고 한다면, 당신이 모르는 음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열 사람이 당신으로 보고 말이라고 한다면, 그때는 안장을 사야한다.”


==============


관련글 더보기